“포용금융연구회” 2차 포럼(2017.9.22)

포용금융연구회 2차포럼 자료집

제목 : 포용금융연구회 ‘한국 금융 바로세우기’ 2차 포럼

가계부채 및 산업구조조정을 위한 금융거버넌스 구축방안

photo_2017-12-26_14-10-15장소 : 국회의원회관 제5간담회의실

시간 : 2017년 9월 22일 오후 3시– 5시

프로그램

1부: 개회 및 기조연설과 축사

– 사회: 정성훈(대구 가톨릭대/포용금융연구회 정책기획위원장)

– 개회 및 소개: 김용기(아주대 /포용금융연구회 회장)

– 기조연설: 조윤제(카이스트 금융전문대학원 초빙교수/전 정책공간 국민성장 소장)

– 축사: 민병두(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국회 정무위 위원)

2부: 발제 및 토론 (총 1시간 20분 이내)

– 사회: 류영재((주)서스틴베스트 대표/포용금융연구회 부회장)

발표

– 제 1 발제: 기업구조조정을 위한 생산적 금융의 모습

정승일(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포용금융연구회 지속가능성제고 분과)

– 제 2 발제: 가계부채해결을 위한 공적부채해결기구의 필요성

구기동(신구대/포용금융연구회 가계부채 TF) 외 포용금융연구회 가계부채 TF

토론

– 조영철(고려대학교/포용금융연구회 가계부채 TF 지속가능성제고 분과)

– 김희철(희망만드는사람들/포용금융연구회 가계부채 TF)

제2차 포럼 주요 내용

가계부채 및 산업구조조정을 위한 금융거버넌스 구축방안

민병두 의원(더불어민주당·동대문을)922일 국회의원회관 2층 제5간담회의실에서가계부채 및 산업구조조정을 위한 금융거버넌스 구축방안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2차 포용금융 연속 세미나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국회, 학계 및 금융회사 임직원 등이 다수가 참석해 관심이 집중된 세미나였다.

 발제 및 토론으로 참여한 전문가들은 금융산업의 이익뿐만 아니라 사회에 이익이 되는 금융이 필요하며, 정부가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대비를 통해 금융산업의 위기를 대처해 나아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번 토론회는 1부에서는 정성훈 포용금융연구회 정책기획위원장의 사회로 김용기 포용금융연구회 회장의 개회 및 소개, 조윤제 카이스트 금융전문대학원 초빙교수의 기조연설과 민병두 의원의 축사로 토론회를 시작했다.

 2부에서는 류영재 서스틴베스트대표의 사회로 정승일 포용금융연구회 부회장은산업 및 기업구조조정을 위한 생산적 금융의 모습, 고기동 회장(신구대교수)가계부채 해결을 위한 공적부채해결기구의 필요성을 발제한다. 토론에는 조영철 고려대교수와 김희철 희망 만드는 사람들 대표가 참여하였다.

 민병두 의원은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금융서비스에 대한 공익적 역할 강화에 따라 사회적 약자를 위한 금융서비스 기회 및 범위 확대 등 금융포용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 만큼 이제는 약탈적 금융에서 벗어나 착한 금융, 따뜻한 금융의 길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하며 이번 토론회를 통한 다양한 논의를 바탕으로 기업구조조정을 위한 생산적 금융의 모습과 가계부채 해결을 위한 공적부채해결기구 등 의미 있는 대안들이 제시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